오늘은 자신의 블로그에 다운로드 받은 스킨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1단형과 2단형, 3단형, 그리고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이 직접 만든 스킨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웹디자이너분들이 만드신 스킨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직 스킨을 직접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없기에, KINESIS님의 반응형 #2 스킨 커스터마이즈 버전을 배포받아 적용해보았습니다. 이 스킨은 티스토리 반응형 #2를 바탕으로 기능을 추가하고 개선한 테마입니다. 무료 스킨임에도 불구하고 완성도가 높고, 사용자가 직접 꾸밀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http://blog.kinesis.kr/120사이트에서 KINESIS님의 스킨을 배포받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에 다운 받은 스킨 적용하는 방법



1.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의 왼쪽에 '스킨' 메뉴를 클릭하고, 오른쪽 상단의 '스킨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새 스킨 등록 화면이 나타나면 '스킨 저장명' 을 작성하고, 아래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다운로드 받은 티스토리 스킨 파일의 images 폴더를 제외한 나머지 파일을 선택하고 업로드합니다.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되었으면 다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이번에는 images 폴더 안의 파일들을 전부 선택하여 업로드합니다.


- 업로드 시 폴더 자체는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폴더 안의 파일들을 직접 선택하여 업로드해야 합니다.



모든 파일이 정상적으로 업로드된 것을 확인하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스킨에 skin.html, style.css, index.xml 총 3종의 파일은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해당 파일에 문제가 있으면 스킨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저장' 버튼을 여러 번 클릭하면 똑같은 스킨이 여러 개 등록 될 수 있으니, 한 번만 클릭하고 기다립니다.





5. 

다시 '스킨' 메뉴로 이동하여 상단의 'PC보관함'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등록한 스킨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방금 등록한 스킨을 찾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블로그로 이동하여 스킨이 제대로 적용되었는 지 확인합니다. 성공입니다!




티스토리에 다운 받은 스킨을 처음으로 적용해보았습니다.

스킨을 적용하는 방법을 찾아보며 공부하느라 블로그에 스킨을 적용하는 데에 다소 시간이 걸렸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마음에 드는 스킨을 찾아 적용만 누르면 끝이지만, 티스토리의 스킨 적용은 과정이 조금 복잡하네요;

스킨을 적용하는 데 왜 이러한 과정이 필요한 지, 스킨의 HTML/CSS 편집 속 언어들을 어떻게 해석하고 수정해야 하는 지 등 아직 모르는 것이 투성이입니다.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하려면 HTML과 CSS를 계속 공부해봐야겠습니다.

+ Recent posts